대치이슈

대치

대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위치한 법정동. 명칭은 현재 휘문중고등학교가 자리잡은 언덕의 옛 명칭인 한티(큰 언덕이란 뜻이다)를 한자로 대치라 표기한데서 비롯되었으며, 한티역의 명칭도 여기서 유래하였다.

1963년 서울특별시 편입 이전에는 경기도 광주군 언주면 대치리였다. 2009년까진 4개동으로 분할되어 있었으나, 행정구역 개편으로 2동과 3동이 통합되어 3개동만 남았다.

많은 주민들이 느끼는 심리적인 대치동의 범위는 양재천에서 역삼로 까지이다.

역삼로를 기준으로 북쪽은 대치동이라기보다는 삼성동에 더 가까운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다.

몇십년을 거주한 주민들도 역삼로 북쪽 4동 지역이 대치동인지 모르고 있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역삼로 북쪽에 붙어있는 휘문고등학교는 당연히 대치동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휘문고를 제외한 역삼로 북쪽 지역을 대치동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꽤 흥미롭다.

역삼로가 언덕정상을 관통하며 위와 아래를 자르고 각각 다른 모습을 보이며 분화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대치 4동의 경우 역삼로 남쪽과 북쪽은 상당히 분위기가 다른 편 삼성동, 도곡동, 개포동 거주 공익 대상자들은 대치동의 기관에서 복무하기를 선호한다.

사실 서울 거주 공익 대상자들은 누구라도 대치동에 있는 기관을 고를 수 있다.

대치 생활환경

대치동이라고 하면 학원가와 고가의 고급 아파트들이 밀집한 부촌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학원은 서울 사교육의 중심이며 대한민국 사교육의 중심이라 해도 무리가 없다.

논술 시즌이면 전국 각 곳에서 캐리어 끌고 올라오니 그야말로 대한민국 학원의 메카. 대치동의 고가 아파트라 함은 양재천 변 우, 선, 미(개포우성1,2차,선경,미도)아파트가 대표적이며 완공 40년 언저리의 아파트들 임에도 불구하고 동일 평형 강북 신축 아파트를 뺨을 치다 못해 가루로 만드는 수준이다.

대치동하면 은마아파트를 떠올릴 정도로 은마가 대명사 취급을 받는데 사실 대치동 내에서는 똥마라고 부르며 무시를 했었던 시절이 있다.

대치 2동과 통합된 구 대치 3동 지역의 절반 이상이 주택가이다.

개발지역이기 때문에 길이 열십자로 나 있지만 이 중 역삼로 남단의 대치 3동 거주지역이 경사가 있어 길이 조금 복잡하게 나 있다. 작은 빌라들과 개인 주택들이 늘어선 한적한 동네이며, 이는 대치 4동도 마찬가지. 한티역 옆에 있는 롯데백화점 인근에 음식점과 술집이 여럿 자리잡고 있어서 주민들은 동네에서 놀 일이 있을 때는 주로 이 쪽을 찾는다.

하지만 요즘에는 학원가가 이 쪽으로 옮겨가는 모양이다.

 

대치 정치성향

대치동 전체로 보자면 1980년대, 1990년대까지만 해도 민주당 계열 정당을 지지하는 경우[8]가 더 많았지만 1990년대 이후부터 아파트 값이 천장을 닿을만큼 비싸지면서 종합부동산세 논란 이후 한나라당 득표율이 더 강해졌다.

현재도 새누리당 지지자가 많은 편이다.

다만 동별로 나누면 좀 차이가 나는 편인데 강남 유수의 부촌(富村)인 대치1동은 압구정동이나 도곡 2동(타워팰리스 있는 그곳 맞다)과 겨루는 수준이다. 쉽게 말해서 여기는 묻지 마 보수당이다.

그간 선거에서 자유한국당 쪽 후보에게 70%가 넘는 몰표를 날린 곳이고,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새누리당 김종훈 후보에게 76%의 몰표를 주었다. 특히 넓은 평수 아파트가 많은 우성, 선경, 동부 (대치1동) 쪽 투표소가 그런 경우. 대치2동의 경우는 1동 보다는 좀 약한 편이지만 미도, 쌍용아파트 투표구에서는 보수 정당쪽으로의 몰표가 많이 나온다(도곡로 북쪽에 위치한 다세대 주택 위주의 대치3동이 2동으로 편입된 영향도 있다).

테헤란로 뒤편으로 원룸촌이 형성된 대치4동은 새누리당 지지가 상대적으로 낮은 일원동이나 수서동과 비슷하다. 테헤란로 부근에 직장을 잡은 젊은 층이 많이 살기 때문.

국회의원 선거구는 1동, 2동, 4동 모두 강남구 병 선거구에 속한다.

대치동 위치

대치1동
흔히 말하는 고가 아파트들로 이루어진 곳이며 주민들의 대다수(97%)가 아파트에서 거주한다. [13] 개포우성, 선경, 래미안 대치팰리스[14], SK뷰, 동부센트레빌, 롯데캐슬리베, 아이파크 등의 아파트 단지가 있다. 학원이 밀집한데다 좋은 학군의 영향으로 서울에서 청소년 인구의 비중이 전체 인구의 약 16%로 제일 높다.[15] 북쪽으로는 도곡로, 동쪽으로는 삼성로, 남쪽으로는 양재천, 서쪽으로는 선릉로를 통해 다른 동과 접한다. 학교로는 대치초, 대청중학교,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단국공업고등학교가 소재한다. 강남 메가스터디가 대치역 옆에 위치해 있다. 서울교회도 이곳에 있다.

대치2
북쪽으로는 테헤란로, 동쪽으로는 탄천, 남쪽으로는 양재천, 서쪽으로는 삼성로를 통해 다른 동과 접한다. 대현초, 대곡초, 대명중, 휘문중, 휘문고등학교가 소재하며, 도곡로를 기준으로 남쪽은 세대수가 상당히 많은 은마아파트, 미도, 대치우성, 대치쌍용 등의 아파트 단지이다.

대치역 옆에는 강남구의회가 있으며, 코믹월드의 양대 성지 중 하나인 SETEC이 학여울역 옆에 있다.

과거 대치3동이었던 북쪽의 경우 테헤란로변으로 오피스 지구를 이루며, 바로 밑은 다세대 주택이 많다.

대표적으로 대현초와 대치현대아파트 사이에 위한 구마을지역이 이에 해당된다.

영동대로변에는 드래곤빌리지로 유명한 하이브로[17], 우리은행 대치동삼성동 지점, KT&G 상상 아트홀, 글라스타워, 파크하얏트 서울, 프릭 업 스튜디오, 강남경찰서, 강남운전면허시험장이 위치해 있다. 폐건물 강남 지점도 행정구역상 이곳에 존재한다.

MX 플레이어의 개발사인 J2 Interactive가 이동네에 있다. 또 면적이 2.0㎢로 유럽의 소국인 모나코의 면적과 거의 같다.

대치4동
북쪽으로는 테헤란로, 동쪽으로는 삼성로, 남쪽으로는 도곡로, 서쪽으로는 선릉로를 통해 다른 동과 접한다. 소재하는 학교는 도곡초 뿐이다. 테헤란로 변의 오피스 지구와 바로 밑의 다세대 주택 밀집지역으로 구성된다. 이곳의 원룸촌은 지방에서 유학온 학생들의 수요가 많은 편이다. 롯데백화점 강남점, 이비스 앰배서더 강남, 동부화재 본사, 포스코센터가 위치해 있다.

일원2동 일부
대치동 중 양재천 동쪽에 위치한 지역은 일원 2동이 관할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가 위치해 있다.

대치동 지도(위성)

*대치동 지도

COPYRIGHT @ 2017 대치이슈 WORDPRESS DAECHI THEMES